"호두 매일 한 움큼씩 먹는다고 뭐가 달라지냐고요?" [기사] > 고객후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후기

"호두 매일 한 움큼씩 먹는다고 뭐가 달라지냐고요?" [기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길성준 작성일19-03-16 08:05 조회0회 댓글0건

본문

  정기적으로 적당량의 호두 섭취, 대사증후군 개선 긍정적인 역할

호두 섭취가 대사증후군을 정상으로 되돌리거나, 대사증후군 위험 인자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3일 ICAN 영양연구소 박현진 박사와 연구팀이 한국영양학회의 영문학술지(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꾸준히 호두를 섭취할 경우 HDL 콜레스테롤 농도 및 공복 혈당 수치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 대사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특히 헤모글로빈 A1c( HbA 1c) 개선 및 아디포넥틴 분비 촉진으로 잠재적인 당뇨병 유병률 완화에도 기여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119명의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는 남녀 성인(30~55세)을 두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눈 뒤 통제 및 교차 실험의 형태로 진행됐다.



첫번째 그룹은 하루 45g의 호두(305.4 kcal ·탄수화물 6.4g·지방 28.9g·단백질 6.4g)를, 두번째 그룹에게는 비슷한 열량을 가진 흰 빵(313.3 kcal ·탄수화물 60.5g·지방 3.4g·단백질 10.2g)을 간식으로 16주간 섭취하도록 했다.

16주 간의 임상 시험 후 각 그룹 모두 6주간 일반식을 하며 쉬는 기간을 가졌다. 그 다음 호두와 흰 빵을 교차 지급하여 16주간 먹도록 했다.

실험 기간 중 총 네 차례(0·16·22·38주차) 피실험자들의 혈중 지질 농도, 헤모글로빈 A1c, 아디포넥틴, 렙틴, 아포B 수치 등을 측정했다.

박현진 박사는 "무작위 그룹 지정, 워시아웃(일반식) 기간이 삽입된 교차 실험 등 정교한 설계를 통해 정확도를 높인 연구"라며 "호두 섭취가 대사증후군 징후를 진단하는 기준점이 되는 공복 혈당과 혈중 지질 지표, 혈압과 신체 계측 수치 및 혈중 아디포넥틴과 렙틴 등의 수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 수행에 초점을 뒀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 결과 16주 동안 45g의 꾸준한 호두 섭취 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복부 미만, 중성 지방 등 대사증후군 진단 요소에 대한 개선율이 28.6~52.8%로 나타났다.

연구 시작 시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받은 피실험자의 51.2%가 16주간의 호두 섭취 후 대사증후군이 아닌 정상 상태로 회복되었다. 특히 호두 섭취 후 HDL 콜레스테롤 농도(P=0.028), 공복 혈당(P=0.013), 헤모글로빈 A1c(P=0.021), 아디포넥틴(P=0.019) 수치가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연구진은 "대사증후군은 전 세계적으로 대두된 문제지만 특히 한국은 쌀을 주식을 하는 식문화에 떡, 빵, 라면 등을 간식으로 섭취하는 경향이 있어 일반적인 체형 대비 대사증후군 진단율이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호두 섭취가 대사증후군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고(高)탄수화물 간식 대신 호두를 간식으로 택한다면 대사증후군 개선과 예방을 위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사증후군은 허리둘레, 공복 혈중 HDL -콜레스테롤, 혈당, 중성지방, 혈압 등 3가지 이상의 지표가 위험군으로 나타날 시 진단되는 우리 몸의 경고 메시지로, 식생활 및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 만성 성인병으로 진행될 확률이 대사증후군이 아닌 사람에 비해 현저히 높다.

전문가들은 대사증후군 위험 인자를 개선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건강한 생활을 위한 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김현주 기자 [email protect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호 : 독수리기업 | 사업자등록번호 : 867-21-00107 | 대표 : 유경옥 | 주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남부순환로 66길 8 (신월동 927-14)| TEL : 010-5392-4350
Copyright © 독수리청소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